#1a1a1a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 (ver.2024년 최신 가이드)

Last updated

Photo of author

Written by

info@loword.co.kr

구글 키워드 플래너 썸네일

안녕하세요, 로알남입니다.

디지털 노마드 생활을 한지도 10년 차가 되어가는데요. 제휴마케팅, 애드센스 등 온라인 부업으로 수익화를 내면서 무료 키워드 리서치툴, 유료 등 정말 다양하게 사용해본 거 같습니다.

오늘은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를 무료로 가능한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란?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Googld Ads 플랫폼 내에서 제공하는 무료 도구입니다. 광고 캠페인 혹은 SEO 전략을 위해 적절한 키워드를 찾기 위해 분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툴인데요. 무료로 제공하는 툴이기에 편리성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구글 내에서 검색했던 키워드 검색량, 경쟁도, 클릭당 비용 등을 간편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용법

해당 가이드는 구글 키워드 플래너 로그인 부터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 평균 CPC, 입찰 등 여러가지 다양한 전략을 소개합니다.

STEP#1 로그인

먼저 구글 키워드 검색량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구글 키워드 플래너 사이트에 접속을 한 후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STEP#2 Google Ads 계정 만들기

새 Google Ads 계정을 클릭합니다.

여기서 부터는 자신의 포지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에는 단순히 키워드 검색을 조회할 거기 때문에 아무것도 입력하지 않고 다음을 클릭 했습니다.

  • 구글 광고로 내 웹사이트 혹은 판매를 하는 경우 : 업체 이름, 내 웹사이트 혹은 홍보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전화번호 앱 다운로드 페이지를 입력.
  • 단순히 키워드 검색 조회와 CPC 등을 분석하고 싶은 경우 : 공백 -> 다음

계속을 클릭합니다.

ADS 계정을 최종적으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결제 수단을 입력해야하는데요.

결제 수단을 등록한다고 해서, 돈이 빠져나가는 게 아니기 때문에 입력을 해줍니다.

  • 이름
  • 주민등록번호
  • 이동통신사
  • 전화번호
  • SMS 인증번호

인증번호를 정상적으로 받았다면 아래와 같이 결제 수단 카드 번호를 입력하라고 뜨는데요.

정상적으로 결제가 가능한 카드 번호를 입력 후 제출을 클릭합니다.

계속을 클릭합니다.

왼쪽 Google Ads 로고를 클릭하여 메인으로 돌아옵니다.

Google Ads(구글 애드워즈) 가입이 정상적으로 완료 되었습니다.

STEP#3 키워드 조회 방법

구글 키워드 플래너 키워드 조회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대 메뉴에 있는 도구를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이미지가 표시 됩니다.

  • 새 키워드 찾기 : 새 키워드를 발굴하는 경우 사용합니다.
  •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 이미 알고 있는 키워드의 검색량 및 성과를 확인할 때 사용합니다.

먼저 새 키워드 찾기를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이 조회하려는 키워드를 검색합니다.

예를들어 워드프레스를 조회하고 싶다면 워드프레스를 입력 후 엔터를 클릭하면 조회가 됩니다.

키워드 월간 평균 검색량, 3개월간 변동, 전년 대비 변동, 경쟁 강도 등 다양하게 확인이 가능합니다.

STEP#4 월간 평균 검색량 보는방법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서 제공하는 월간 평균 검색량은 체크한 부분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알아두셔야 할 것은 키워드 플래너는 1년 기준으로 나누기 12를 해서 월 평균 검색량을 보여주는 거기 때문에,

정확히 월별 평균 검색량을 조회하려면 날짜 데이터를 클릭 후 조회하셔야합니다.

예를들어 2024년 7월 달의 데이터만 보고 싶다면 오른쪽에 있는 날짜를 클릭 후 2024년 7월 ~ 2024년 7월을 클릭 후 적용을 누릅니다.

그럼 보이시는 화면 처럼 검색량이 다른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STEP#5 키워드 CPC 확인방법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해 수익화를 내시는 분들이 가장 눈여겨 봐야하는 내용인데요.

페이지 상단 입찰가 최고범위도 중요하지만, 더 좋은 것은 최저범위가 높으면 높을 수록 해당 키워드는

고단가 CPC 키워드로 분류가 됩니다.

  • 페이지 상단 입찰가 (최저범위) : 키워드 입찰을 위한 최소 단가
  • 페이지 상단 입찰가 (최고범위) : 유료 광고로 1등을 올리기 위한 최고 단가

STEP#6 다중 키워드 조회방법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최대 10개 키워드까지 다중으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아이디어 검색 창에다가 키워드를 입력 후 ,와 띄어쓰기를 하면 추가가 됩니다.

STEP#7 나라별 키워드 검색량 조회방법

글로벌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정말 유용한 정보인데요. 나라별 키워드 검색량도 조회가 됩니다.

대한민국을 클릭하여, 조회하고 싶은 나라를 클릭 후 키워드를 조회합니다.

필자의 경우 미국을 선택 후 wordpress을 입력 해봤습니다.

STEP#8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

다음은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입니다.

도구 -> 키워드 플래너 -> 검색량 및 예상 실적 조회하기를 클릭합니다.

검색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 후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예상 실적을 조회하려는 예시 키워드를 입력하고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시작하기를 누르면 젖아된 키워드 탭으로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까지는 새 키워드 찾기와 동일합니다.

예측을 클릭합니다.

해당 키워드를 유료광고로 집행 할 시에 예상 클릭수와 노출수, 비용 CTR, CPC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리서치툴 대안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무료인 만큼 정확한 데이터 값을 제공하지 않는 게 아쉬운데요.

예를들어, 구글 키워드 플래너에서는 월간 평균 검색량이 “10만 ~ 100만” 이런 식으로 정확한 검색량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게 단점입니다. 이 외에도 해당 키워드로 진입을 해도 되는지

키워드 분석을 하기에는 다소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키워드 인텔리전스 플랫폼 로워드 서비스에서는 월간 키워드 검색량과 검색결과 SERP 순위, 예상 CTR 등 정확한 데이터값을 제공하는데요.

14일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며 마치겠습니다.

자주묻는질문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무료입니까?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무료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과 결제 수단 등록이 가능한 카드가 필요합니다.

검색량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데 이유가 뭔가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키워드 플래너인 만큼 월간 검색량은 정확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월간 검색량이 정확하게 나오는 서비스를 찾으신다면 로워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Leave a Comment